SpaceX 가 드디어 상용위성 발사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Falcon9 lift off from Cape Canaveral
SLC-40 on 2.12.2013
지난 주 11월 26일에 발사시도를 하였다가 연기를 할 수 밖에 없었던 SpaceX의 Falcon 9 v1.1 이 12월 3일 드디어 SES-8 위성을 싣고 발사에 성공하였다.

발사된 로케트는 이제 세워진지 10여년 밖에 되지 않은 SpaceX의 첫번째 상용위성 발사로, 전 세계 로케트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게 되었다.

유럽의 Ariane 로케트와 미국의 Delta, Atlas, 러시아의 Proton, Sea Launch, 중국의 Long March, 인도의 GSLV, PSLV, 그리고 일본의 H2 등에 이은 상용위성의 발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정부주도의 로케트 개발 편중을 벗어나 순수 민간 회사 제작 로케트가 우주개발의 주도권을 갖게되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 상용위성발사에서 로케트 회사들의 가격경쟁이 더욱 심화될 수 있겠다.

참고로 이번에 발사된 SES-8을 위하여 SES는 약 55~60 MUSD를 지불하였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경쟁사인 Ariane, ILS Proton 등에 비하여 30~50%가 낮은 가격이다.

이미 유럽의 아리안 로케트회사는 ESA 및 유럽의 참여정부들의 주도로 아리안로케트의 제작비용을 30% 이상 절감하여야 Falcon 로케트와 경쟁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고, Ariane 5 ME, Ariane 6 등의 개발에 돌입하였다.

미국의 새로운 기술개발 선두를 자처하는 SpaceX는 PayPal을 시작하여 억만장자가된 Elon Musk가 2002년에 설립하였으며, Elun Musk는 이와 함께 Tesla Motors를 설립하여 전기구동의 Electric Sports Car의 제작도 함께 하고 있다.

아직은 SpaceX의 Falcon 9이 발사할 수 있는 위성의 크기가 작지만 (< 4850 kg), 현재 개발중인 Falcon Heavy 는 전세계 최초로 20톤의 위성을 GTO 정지전이궤도로 발사할 수가 있게된다. 이미 Falcon 발사체를 이용하여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계약을 한 건수가 50개가 넘어가며, 이중에서 10개 이상이 정지궤도를 목적으로 하는 위성들이라고 알려져있다.

Source: SpaceFlightNow.com, SpaceX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