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5일부터 시작하는 달 월식을 기대하시라...

자료사진: KASI - 천문우주지식정보 -
(c) 한국천문연구원 전영범
태양과 지구, 그리고 달이 일직선상에 놓이면서 발생하게되는 월식 Lunar Eclipse는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본 적은 없다. 태양과 달 그리고 지구가 일직선상에 놓이면서 발생하는 일식이 특히나 낮에 발생하는 현상이라는 이유로, 조금 더 사람들에게는 신비로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져왔다.

단, 오는 4월 15일부터 약 6개월간을 주기로 하여 발생하는 월식은, 10월 8일, 2015년 4월 4일, 그리고 2015년 9월 28일에 이르기까지 연속으로 개기월식 (Total Lunar Eclipse)으로만 발생하는 현상으로, 매우 희귀한 형태가 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4월 15일의 개기월식은 미국과 캐나다 전 지역에서 밤에 관측이 가능하며, 10월 8일과 내년도 4월 4일의 개기월식은 알래스카와 러시아의 동쪽 끝을 포함하는 태평양 지역에서 관측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10월 8일의 일식에서 일부분을 관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일식의 경우, 달이 태양을 가리어 낮에 밤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이라면, 월식의 경우에는 개기월식이 되더라도 지구의 대기권 주변으로 넘어오는 태양빛의 산란 정도가 붉은 빛에 해당하는 주파수 대역이 가장 달에 많이 도달하여 반사하기 때문에 달의 색이 붉은 색으로 변하여 보이게 된다.
혹시나, 4월 15일에 미국이나 캐나다를 방문하는 분들은 이 월식을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

Source: ScienceNASA Video, Time and Date.c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