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tinel-1 - Copernicus



The Sentinel Family (c) ESA

Copernicus 프로그램은 유럽연합 집행위 European Commission과 유럽우주국 ESA의 합작으로 진행하고 있는 지구관측 프로그램이다. 이전에는 GMES (Global Monitoring for Environment and Security)이라고 불리웠다.

Sentinel-1A in orbit (c) ESA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여러 개의 프로젝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지구관측 시스템들을 한자리로 모아서 정보의 품질과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고, 지구 환경과 안전에 관련된 정보들을 자동적이며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하자는 것이며, 이러한 목적에서 지구관측 위성들의 정보뿐만 아니라 항공시스템, 지상시스템에서 얻어낸 정보들을 함께 모아서 지구의 환경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조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이 코페르니쿠스 시스템의 일부로 개발되고 있는 위성들을 Sentinel 로 이름지었고, 지난, 4월 3일에 첫 번째 시리즈 위성 Sentinel-1이 프렌치 기아나 우주발사기지에서 소유즈 발사체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Sentinel-1A & Jason3 in TAS Cannes facility (c) ESA-S. Corvaja 2014



Sentinel-1 은 극궤도를 돌면서, 밤/낮으로 동작하는 C-band SAR (5.405 GHz) 레이다 이미징 장비를 장착하고 있다.
추후 발사될 예정인 Sentinel-2 역시 극궤도를 돌 계획이지만, 장착될 이미징 장비는 MSI (Multispectral Instrument) 이다.

이후에, Sentinel-3, 4, 5 그리고 5P에 이르기까지 ESA에서 계획하고 있는 Copernicus 시스템의 Sentinel 시리즈는 향후 2020년 이후에까지 발사가 계획되어 있으며, 다양한 주파수대역의 관측장비들을 탑재하여 전방위적인 지구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Report: Sentinel-1 ESA's Radar Observatory Mission for GMES Operational Services
Source: ESA Earth Online Space News, The Guardian,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