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Dnepr 로켓이 발사한 세트렉아이의 Deimos 2 위성...

Picture
6월 20일 새벽 6시에 대전의 Satreci에서 제작한 Deimos-2 (300 kg) 위성과 함께 총 37개의 위성을 탑재한 Dnepr 발사체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이번 발사는 단일 발사체가 발사하는 위성갯수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이전 세계기록은 올해 1월에 발사된 Antares 발사체로 34개의 소형위성을 탑재하였었다)

이들 37개의 위성 중에서 Deimos-2와 영국의 SSTL이 카작스탄을 위하여 제작한 KazEOSat-2 (185 kg), 그리고 일본의 동경대에서 제작한 Hodoyoshi-3, 4호 (60, 66 kg) 가 주된 탑재물로 탑재 되었다.

Z8

Z3

이들 4개의 주된 위성 이외에도 3 kg 의 Tigrisat (이라크의 사막폭풍을 연구하는 위성)에서부터 20kg 의 AprizeSat-9 & 10, Brite Cuesats, Bugsat-1, 100 kg 급의 SaudiSat-4 에까지 탑재물들이 로케트의 1, 2층 Fairing에 장착되었다.

Picture

Dnepr 발사체는 원래 대륙간 탄도탄으로 개발되었던 R-36 미사일을 전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R-36은 처음 개발되었을 당시, 18톤의 핵탄두를 실어 나를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이후에 변형 버전으로 여러개의 지구궤도 재진입 탄두 (Multiple Independently-Targetable Reentry Vehicle - MIRV) 들을 실어나를 수 있는 버전과 지구 궤도상으로 탄두를 실어보내어 시간차를 두고 지구상의 목적지를 향해 재진입하여 타격할 수 있는 R-36O 버전으로 개발되었었다.

Dnepr 발사체로 변형되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9년 4월, 최초의 발사 탑재물은 영국 SSTL이 개발한 UoSAT-12 이었다.

세트렉아이의 Deimos-2 위성 발사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Source: Russian Space Web, NASASpaceFlight.com, Gunter's Space Page, spaceflight101.c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