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n 발사체의 재기

2014.9.27 20:23 GMT (28일 00:23 모스크바 시간)

지난 5월 16일에 발사실패로 인하여 수개월간 발이 묶였던 러시아의 Proton 발사체가 지난 주말에 러시아 위성 Olymp (Luch 탑재물 탑재)을 싣고 발사되었다.

발사 당시에는 별다른 뉴스가 나오지 않았지만, 최소한 9시간여 비행을 거쳐서야 발사체가 위성을 분리해내는 Proton의 특성을 감안하면, 놀라운 일은 아닐 것이다.




Photo Credit: Oleg Urusov / Ria Novosti이번 발사 성공으로 인하여 지금까지 발사가 지체되었던 십여기 이상의 위성들이 각자 발사 계획을 새로이 세울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Proton 발사체와 계약되어 발사를 기다리는 미국 및 유럽 위성들은 각자 6개월 이상의 발사 지연을 겪으며 곤란을 겪어왔다. 특히 대형위성의 경우, 현재에는 유럽의 Arianespace와 러시아의 Sea Launch, 중국의 Long March, 그리고 Proton이 있지만, 현재 Ariane은 내년도 말까지 발사계획이 꽉 차있으며, Sea Launch는 연이은 발사 실패로 재정적인 문제를 겪어 왔기에, 올해 초에 한번 발사에 성공한 뒤로, 2015년 말 이전까지 발사체를 제작하여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중국의 Long March는 미국의 ITAR 규약에 묶여 미국 및 유럽에서 제작한 위성을 발사할 수가 없다.

따라서, Proton 발사체가 지난 5월에 발사 실패를 겪으며, 전 세계의 모든 위성 제작 및 운영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어 왔기에, 이번의 발사 성공이 전체 위성 발사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케트에 장착된 Olymp 위성은 국방위성으로 정확한 정보가 나와있지는 않다. 그러나 이에 탑재된 Luch ("Beam"이라는 뜻) 위성 탑재물은 러시아가 개발한 Luch Multifunctional Relay System 의 위성으로 2006년부터 러시아 국립우주국이 개발해온 시스템이다.

이는 국제 우주정거장에 러시아가 제공하여야 하는 모듈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미국의 TDRS 그리고 유럽의 EDRS와 같이 위성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지상국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첫번째 위성인 Luch-5B 위성은 지난 2014년 4월 28일에 Proton 발사체에 의하여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었고, 이번이 두번째 위성이다.

Source: SpaceNews, ILS, New Straits Times Online, Space Flight Insider


No comments:

Post a Comment